[2023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파킨슨 질환의 조기 진단이 가능한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위무브’

입력 2023-12-27 19:07   수정 2023-12-27 19:0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위무브는 파킨슨 질환의 조기 진단이 가능한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박기원 대표(44)가 2023년 10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미국 Virginia Tech과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기계공학과에서 각각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대학에서 7년 정도 교수 생활을 하다가 2018년도에 귀국했다. 현재는 인천대학교 바이오-로봇시스템공학과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세부 전공은 동역학, 생체역학, 파킨슨 환자의 보행 분석이다. 박 대표는 3년 전부터 인하대 의대 김률 교수와 파킨슨 환자의 보행 및 다양한 움직임 분석을 통해 병증을 정량적으로 진단했다. 재활 및 운동 처방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를 해오면서 이와 같은 연구가 기업의 형태로 사회나 파킨슨 환자들에게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리고 2년간의 데이터 수집과 준비를 통해 위무브를 설립했다.

위무브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동영상으로 파킨슨 질환의 신속한 진단과 재활·운동 전략 관리가 가능한 앱을 개발했다. 3D 모션 분석을 통해 파킨슨 질환을 신속하게 진단하고 병증을 정량화할 수 있는 측정기기다.

“최근 파킨스 환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는데는 평균 30~40분 이상이 소요됩니다. 이런 이유로 한 병원에서 많은 검사가 이뤄지기 어렵습니다. 위무브는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의 움직임을 분석해 파킨스 질환을 예측해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습니다. 저희 진단기기를 이용하면 2~3분 만에 파킨슨 병의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박 대표는 “150명이 넘는 파킨슨 환자의 생체역학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됐다”며 “소프트웨어는 일반인과 파킨슨병 환자를 정량적으로 분류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학원 시절부터 10년 넘게 연구를 해오던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학문적 성취를 이루는 것도 의미가 있겠으나, 실제 환자들에게 직접적이고 신속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이 살아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기업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2년 넘게 준비하고 생각만 했던 일들이 하나하나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에 기쁨을 느낀다”고 말했다.

위무브는 파킨슨 보행 분석 전문가인 박 대표 외에 인천대 바이오-로봇 시스템공학과 교수, 파킨슨 질환 전문의 김률 인하대 의대 신경과 교수, 음성 분석 전문가 이상민 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로 구성돼 있다.

위무브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박 대표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은 창업 초기에 알기 어려운 것들에 대한 교육을 다양하게 해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위무브는 대학병원, 건강 검진센터, 정형외과, 파킨슨 환자 전문 PT 샵 등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고 있다. 시제품 개발이 마무리되는 12월부터 적극적으로 투자 유치를 위해 나설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올해 안에 시제품 제작을 마무리하고 의료기기 인증을 통해 내년도에 대학병원과 검진센터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나아가서는 파킨슨 질환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재활과 운동 처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해당 분야를 이끌어가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덧붙여 “2025년 일본과 미국 등 해외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10월
주요사업 : 의료기기 개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및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성과 :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